교과과정

전공과목

Major Courses

【1학년】

  • 콘텐츠 입문 I (전공필수) : 인문학의 관점에서 콘텐츠의 정의와 주요 담론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을 토대로 수행하는 창조적인 저작 활동의 의의를 탐구한다.

  • 콘텐츠 입문 II (전공필수) : 콘텐츠 제작에 요구되는 디지털 기술의 범위와 함의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디지털 콘텐츠 구현을 시도한다.

  • 디지털문화와 지식기술 : 디지털문화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특성과 양상을 파악하고 그 근간을 이루는 지식기술의 종류와 역할을 탐색한다.


【2학년】

  • 지식통계학습 : 다양한 지식 자료들을 토대로 객관적으로 타당한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필요한 확률과 통계의 기초 이론 및 분석방법을 학습한다.

  • 콘텐츠 데이터 분석 : 콘텐츠를 구성하는 데이터의 기본적인 정의와 유형을 살펴보고 사회 문화적 의미 체계의 작동 원리를 파악한다.

  • 영상문화의 이해 : 현대 사회에서 작동하는 이미지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장르의 이미지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관계와 문화적 의미를 포착한다.

  • 영상테크놀로지의 이해 : 오늘날의 영상문화를 주도하는 이미지 기술의 기원과 변천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영상테크놀로지의 미래를 전망한다.

  • 지식자원의 이해 :

  • 지식자원의 시각적 활용 : 디지털콘텐츠 생산을 위한 지식자원의 특성을 파악하고 콘텐츠 구현을 위한 디지털 시각화 기술을 학습한다.

  • 글로벌 문화 스토리텔링 : 세계 각 지역에 산재한 스토리텔링의 자원을 파악하고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.

  • 글로벌 문화 트랜드 탐사 : 문화연구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창발하는 대중문화 트랜드를 탐사하여 문화 해석의 초국가적인 관점을 터득한다.

  • 콘텐츠와 컴퓨터적 사고 : 디지털 콘텐츠의 토대를 이루는 컴퓨터적 사고를 이해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한다.

  • 콘텐츠 프로그래밍 :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 기반의 정보처리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.


【3학년】

  • 콘텐츠프로젝트 I (전공필수) : 본 전공필수 과목은 수강생 스스로 디지털 콘텐츠의 발상과 기획 및 제작의 전 과정을 디자인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.

  • 데이터베이스 기초 :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과 생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관리 기술을 습득한다.

  • 데이터베이스 응용 : 디지털 콘텐츠 생산을 위하여 종합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설계하는 기술 및 구축 전략을 학습한다.

  • 디지털미디어 개론 : 디지털미디어의 기본 개념과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오늘날의 디지털미디어 생태계에 적합한 콘텐츠 기획 전략을 모색한다.

  • 디지털미디어 실습 : 디지털미디어의 이론과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을 직접 실습한다.

  • 디자인 사고와 시각화 : 디지털 시대 지식의 습득과 활용을 제고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시각화를 이해하고, 디자인 사고 방법론에 기초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.

  • 콘텐츠 디자인 방법론 : 콘텐츠의 발상부터 제작, 배포에 이르는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 역량을 함양한다.

  • 콘텐츠 네트워크 분석 : 다양한 콘텐츠 유형의 특성과 상호관계성을 파악하고 맥락화를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분석한다.

  • 데이터마이닝 개론 : 대규모의 데이터에서 유용한 패턴을 찾기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주요 이론과 방법론 및 최신 경향 등을 탐색한다.

  • 데이터마이닝 실습 : 데이터마이닝의 기본 알고리즘과 기술력을 습득하여 의미있는 정보의 검색이나 추출을 실습하고 사회 이슈 분석에 적용한다.

  • 디지털 미디어 혁명과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및 실습 (취업브리지) :


【4학년】

  • 콘텐츠프로젝트 II (전공필수) : 본 전공필수 과목은 수강생이 기획한 디지털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.

  • 프로젝트 관리방법론 :

  •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: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기본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콘텐츠 영역에서의 응용 사례 연구를 통해 최신 경향 및 전망을 진단한다.

  • 콘텐츠 브랜딩 : 브랜드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콘텐츠의 효용성과 사회적 영향력을 제고할 수 있는 브랜딩 전략을 모색한다.

  •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: 전지구적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경향을 파악하고 유용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시의성 있는 전략을 모색한다.